💬 무창포해수욕장이란?
무창포 해수욕장은 조선시대의 군창지였던 곳으로
1928년 서해안에 최초로 개장된 해수욕장이에요.
넓은 백사장을 가지고 있고, 주변에 송림이 울창해서 해수욕과 산림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이랍니다.
특히 백사장 앞에는 기암괴석이 있는 곳이 있는데 매월 바닷길이 열리는 "모세의 기적"이란 기현상이
생겨서 유명한 곳이에요.
그리고 해수욕장 앞에 조개구이집 등 맛집들이 있고, 비채팰리스와 같은 호텔 및 펜션들이 많으며
대천항에서 자동차로 20분 밖에 걸리지 않아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기도 해요.
💬 신비의 바닷길
우리 가족은 무창포 근처 카라반에서 1박을 하고, 무창포해변으로 아침에 슬렁슬렁 마실을 나왔어요.
원래 저는 무창포 해변의 신비의 바닷길 '모세의 기적'을 보고 싶었어요.
그런데 이것 참 타이밍을 참 맞추기 힘들지 뭐예요!
바닷물이 갈라지는, 신비의 바닷길이라고 불리는 '모세의 기적'은 아무 때나 볼 수 있는 것이 아니었어요.
한 달에 극히 일부만 볼 수 있는 거였어요. 어떤 모습일까 궁금했는데...
대략 이런 모습인 것 같아요. 제가 찍은 건 아니고, 해수욕장 벽에 붙어 있는 홍보 액자를 찍은 거예요.
이렇게 보니 엄청 신기하네요!
2024년의 바닷길 시간표는 '무창포해수욕장'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어요.
💬 무창포해수욕장 물때 시간
이곳은 특별한 곳인 만큼 여러 가지 체크를 하고 와야 제대로 즐길 수 있어요.
첫 번째는 위에 언급했듯이 바닷길이 열리는 시각이고, 두 번째는 물때 시간이에요.
물때 시간을 알고 와야 갯벌체험을 할 수 있어요.
서해의 물때 시간은 네이버에서 '물때표' 치면 나오는 '바다타임'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해요.
2023년 12월 물때 시간을 보면 처음 보는 사람은 어리둥절! 무슨 말인지 몰라서 조금 짜증 납니다.
하지만 원리만 알면 간단! 만조는 밀물이 최고조이고, 간조는 썰물이 최고조인 거죠.
갯벌체험을 하고 싶다면 간조 시각을 확인하면 됩니다.
그런데 서해는 경험상... 만조 시각이지만... 항상 갯벌이 드러나 있는 것 같아요.
우리 가족이 온 아침은 만조 시각이었는데... 옆에 항상 갯벌이 있네요.
결론적으로는 넓은 바다까지 나가서 주꾸미를 잡을 게 아니라면 언제나 갯벌체험이 가능합니다.
💬 다양한 볼거리!
우리 가족은 스케줄로 인해 '신비의 바닷길'도 놓치고, 갯벌체험 시각도 놓쳤지만 괜찮아요.
여기는 그것 말고도 볼 게 많거든요!
무창포에는 낙조 5경이 있는데 무창포타워에서 바라보는 낙조, 신비의 바닷길 입구에서 바라보는 낙조,
다리 위에서 바라보는 낙조, 흰 등대에서 바라보는 낙조, 닭벼슬섬에서 바라보는 낙조라고 합니다.
우리 가족은 닭벼슬섬으로 가 보았어요. 닭벼슬섬이 뭘까? 고민할 필요 없어요.
"내가 닭벼슬섬이오!" 가면 어떤 섬이 생김새를 통해 그렇게 이야기하고 있어요.
듬성듬성하게 난 나무 사이로 섬의 모양이 올록볼록 닭벼슬처럼 생겼습니다.
이곳은 해변에서 교량으로 이어져 있어요. 아침에 이곳을 걸으니 너무 상쾌했습니다.
마침 하늘을 보니 철새들이 하늘을 가르고 대장을 따라 날갯짓을 하고 있네요.
이에 질 세라 왕 새(?)도 하늘을 납니다.
사실 목이 백조처럼 저 긴 새는 날 때는 어떤 포즈로 날까 참 궁금했었는데...
목을 쭉 빼고 날지 않고, 그냥 고개를 쳐들고 나는 거였군요!
하늘도 보고, 주변을 보다 보면 닭벼슬섬에 도착합니다.
바닷물이 차올라 있다가 방금 전 다시 나가버렸기 때문에 군데군데 물이 고여 있었어요.
바닷물을 보기 위해 가까이 가 보니 물이 꽤 맑습니다. 안에 돌아다니는 생명체들이 다 비칠 정도로요.
만조가 지나고 난지 얼마 안 된 시각인데 벌써 갯벌이 드러나 있습니다.
예쁜 조개를 주우며 걸음은 옮겨 보았어요. 서해는 만조 시각이 굉장히 짧고, 항상 갯벌 상태인 것 같아요.
무창포해수욕장은 꽤 넓습니다. 끝에서 끝까지 걸어가려니까 힘들더라고요.
이곳은 유명 관광지인 만큼 편의시설이 아주 좋았어요. 화장실도 있고,야외(?) 샤워장도 있었어요. 동전을 주입하면 간단하게 갯벌 모래를 털 수 있는 샤워시설이었어요.
만약 더 깨끗이 씻고 싶으면 공영샤워장을 쓰면 됩니다.
공영샤워장 옆으로는 장비를 대여하는 곳이 있기 때문에 갯벌 장비가 없다면 이곳에서 빌리면 됩니다.
[무창포 해수욕장 체험 비용]
바지락체험 : 개인 10,000원
관광열차 : 6,000원
장비 대여 : 호미 1,000원 / 장화 2,000원
게다가 관광객을 위한 포토존도 많이 설치되어 있었어요.
💬 무창포 축제
무창포해변은 평소에도 멋지지만 축제가 열리면 더욱 활기가 넘칩니다.
매년 봄 3~4월에는 주꾸미 도다리 축제를 하며, 여름 8~9월 중 바닷물이 가장 많이 열리는 기간에 신비의 바닷길 축제를 실시하고 있고, 가을 9~10월에는 전어대하축제를 개최하고 있어요.
축제 때는 연예인들의 축하공연, 불꽃놀이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02. 주소, 주차장 이용 시간, 입장료
💬 주소
✔ 충청남도 보령시 웅천읍 열린바다1길 10
✔ 041-930-6810
💬 주차장
✔ 무료 주차
✔ 장애인 주차장 있음 (해변길 입구까지 차량진입 가능함)
💬 이용 시간
✔ 09:00~22:00 (입욕시간 09:00~19:00)
✔ 휴일 없음
💬 입장료
✔ 무료입장
💬 이용 시설
✔ 장애인 화장실 / 화장실
✔ 해변으로 내려가는 경사로 있음
✔ 석대도로 이어지는 신비의 바닷길 휠체어, 유모차 이용 어려움
💬 여행팁
모세의 기적을 연상시키는 곳으로도 유명한 무창포해수욕장은 ‘신비의 바닷길 축제’가 매년 7월 하순 열립니다.
해변의 밤을 화려하게 수놓는 ‘무창포해변가요제’는 8월에 열립니다.
'국내여행 > 충청도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안 삼봉해수욕장, 썰물 때를 잡아라! 갯벌 체험 팁 공개 (3) | 2024.01.28 |
---|---|
[홍성 여행] 천북굴단지, 남당항, 남당노을전망대, 어사리노을공원을 한번에! 서해랑길 63 코스 (37) | 2024.01.23 |
태안여행 코스 추천, 백사장항 수산시장에서 꽃게다리까지 (20) | 2024.01.03 |
태안 여행 필수 코스! 기지포해변 완전체 가이드 : 송림, 백사장, 주변 관광지까지 (20) | 2023.12.31 |
충남 서산의 무료 여행지, 미스터션샤인 촬영지 '해미읍성' 탐방 (22) | 2023.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