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강원도 여행

국내 최초 산촌박물관, 인제 산촌민속박물관 가이드

by 짤진이네 2024. 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저희 가족이 다녀온 인제 산촌민속박물관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해요. 

이곳은 아이와 함께 가기 좋은 곳으로, 국내 최초의 산촌박물관이라고 하니 말이죠!

 


💬 산촌민속박물관이란?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산속에 위치한 인제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곳이에요. 

그리고 이곳 인제에는 사라져 가는 산골마을의 풍습과 농가의 세시 풍속을 엿볼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산촌민속 전문 박물관이 자리잡고 있답니다.


우리 가족은 인제 속삭이는 자작나무 숲에 들렀다가 인제 시내에서 맛있는 밥을 먹고 이곳에 우연히 들렀어요. 

그런데, 이곳이 생각보다 너무 재밌더라구요. 

 

입장료도 주차료도 다 무료라니, 어떻게 좋은 거 다 얻어 먹는 기분이 들었어요.

 


박물관 주차장도 널찍하고, 주변 조경도 아주 잘 되어 있고, 아이가 놀기 좋은 놀이터도 마련되어 있었어요. 

아무래도 아이와 함께하는 여행이다 보니 아이가 즐거워야 부모들도 즐거워지잖아요? 

그런 점에서 이곳은 아주 마음에 들었답니다.

 


💬 박물관 내부
박물관은 2층 건물로 이루어져 있어요. 건물의 디자인은 비상하는 새를 모티브로 삼아 지어졌다고 하는데, 

어디가 새인지, 어디가 머리인지 한번 찾아보는 재미가 있어요.

 


실내 전시관에는 산촌 민속을 중심으로 28개의 실로 나누어져 있어요. 

산촌 사람들의 삶을 주제로 한 1 전시실, 산촌 사람들의 여유를 주제로 한 2 전시실로 나뉘어져 있어요.

특히 한지로 만들어진 산촌 아이들의 모습은 정말 실감 나게 잘 표현되어 있어서 보는 내내 감탄했어요.


💬 2층 전시실
이제 2층으로 올라가 보도록 할게요. 

2층으로 올라가는 길은 경사로로 되어 있어 유모차나 휠체어로도 쉽게 이동할 수 있어요.

 


2층 전시관으로 들어가자마자 디오라마에 깜짝 놀랐어요. 인제시는 디오라마 만들기에 진심인 것 같아요. 

사계절의 산촌 풍경을 정말 디테일하게 잘 표현했어요. 그림 같은 모습이라는 말이 딱 맞아요.


박물관 내부에는 세시풍속, 민속놀이 등 산촌 사람들의 생활과 관련된 내용들이 꼼꼼하게 전시되어 있어서 

보는 내내 눈이 즐거웠어요.

 


💬 주소
인제 산촌민속박물관의 주소는 강원도 인제군 인제읍 인제로 156번길 50이에요. 

연락처는 033-462-2086이니 필요하시면 참고하세요.


💬 이용 시간 & 입장료
이곳의 이용 시간은 09:30 ~ 18:00(입장 마감 : 17시 30분)이고, 

매주 월요일, 1월 1일, 명절 당일, 법정공휴일 다음날은 휴관이라는 점 기억하시구요,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하니 또 가고 싶어지는군요. 

 

인제에 가신다면 옆집 박인환 문학관과 함께 여행 코스에 넣어 보세요. 

분명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반응형